무역상사들
총련산하 여러 무역상사들은 조일무역의 길안내자,개척자로서 꾸준한 무역활동을 벌리는 한편 세계 여러 나라들에 그 활무대를 펼치고있다.
 애국적상공인들의 출자로 설립된 총련산하 여러 상사들은 조국의 각종 공업제품,광물류,농수산물 등을 취급하고 조국과의 다방면적인 무역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힘을 기울였다.
 또한 총련과 그 산하상사들은 경제무역사업을 통하여 조일량국간의 우호친선을 깊이기 위하여 많은 역할을 놀고있다.
 동시에 재일동포들의 자유로운 무역활동의 권리를 지키고 부당한 수출입규제 등 일본당국의 무역차별정책을 시정시키기 위한 끈질긴 투쟁을 벌리고있다.
 총련산하의 무역일군들은 조국의 경제건설과 대외무역발전에 이바지하고있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안고 정력적으로 사업하고있다.

●조국과의 종합무역
 동해상사주식회사는 총련이 처음으로 내온 종합무역상사이며 오랜 력사와 실적을 가지고있다.
 이 상사는 도꾜에 본사를,평양과 베이징에 현지지사를 각각 두고 공화국을 기본으로 하여 일본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들과 무역거래를 하고있다.
 주된 취급품목은 수입품으로서는 전기아연,마그네샤크링카,활석,수산물류 등이며 수출품으로서는 철강,대상설비 건설자재 등이다.

●제3국과의 무역
 조선특산물판매주식회사는 우리 나라 농수산물의 수입판매를 기본으로 하고 중국을 비롯한 외국과의 되거리무역도 활발히 벌리는 무역상사이다.
 조선산업주식화사는 무연탄을 비롯한 광물류,비철금속,각종 알곡,전기제품,일용품,잡화,수산물 등을 취급하는 무역상사이다.
 해양약업주식회사는 개성고려인삼술,평양소주,평양랭면 등 조국의 특산물을 수입판매하고있다.
 또한 이 회사는 고추가루,참기름,마늘 등 각종 조선료리용 식재를 일본의 조선음식점에 널리 판매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