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청산에 기초한 조일국교정상화
조일관계정상화의 기본은 어디까지나 과거 가혹한 식민지지배를 감행한 가해자인 일본이 피해자인 조선에 사죄하고 보상하는데 있다.
  사죄와 보상에 기초한 조일국교정상화가 실현되여야 재일동포들이 세기를 이어 겪어온 희생의 아픔이 비로소 풀리며 우리 동포들의 지위와 생활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결정적조건도 마련된다.
  2002년 9월 17일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일본의 고이즈미 訌이찌로총리와 평양에서 상봉하시고 회담을 하시였으며 그 결실로서 력사적인 조일평양선언이 발표되였다.
  조일평양선언은 일본측이 과거의 식민지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속으로부터의 사죄의 뜻》을 표명한데 기초하여 쌍방이 조일국교정상화를 빠른 시일안에 실현시키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보상으로서의 경제협력문제,재일조선인의 지위문제,문화재반환문제 등에 대하여 국교정상화회담에서 성실히 협의하기로 확약하였다.
  또한 쌍방은 국제법을 준수하며 서로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것과 동북아시아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유지강화하기 위하여 호상 협력해나갈것을 확인하였다.(전문은 별항)
  조일관계사에서 처음으로 되는 수뇌회담이 이루어지고 조일평양선언이 채택된것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이면서도 지난 한세기동안 불화와 대립의 상태에 있었던 조선과 일본사이의 관계가 두 나라 인민들의 념원과 리익,시대의 지향에 맞게 정상화되고 개선발전될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동북아시아에 평화와 공영의 시대를 개척하는 획기적인 사변이라고 할수 있다.
  또한 2004년 5월 22일에 장군님의 용단에 의하여 고이즈미총리의 두번째 평양방문과 조일수뇌회담이 실현됨으로써 조일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조일평양선언을 성실하게 리행하는 결정적계기가 마련되였다.
  제2차 조일수뇌회담을 계기로 국교정상화에로의 대국적흐름이 이루어지자 이를 한사코 반대하는 우익반동세력은 《랍치문제》를 더욱더 극대화하고 이 흐름을 역행시키려고 반공화국,반총련,반조선인책동에 광분하고있다.
  그러나 조일국교정상화에로의 흐름은 조일 두 나라 인민들의 공통의 념원과 리익,새 시대의 지향에 맞는 력사적흐름인것만큼 그 무엇으로써도 막을수 없을것이다.